본문 바로가기
회사원의 현실세계

공인인증서 폐지 총정리, 금융인증서 신청 방법! (더 이상의 혼란은 거절한다!)

by KATE613 2021. 1.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케이트입니다. 오늘은 공인인증서와 금융인증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름마저 비슷한 공인인증서와 금융인증서. 뭐가 다른 걸까요? 지금 연말정산 시즌과 함께 여기 저기 인증할 곳은 많고, 왜인지 국세청이든 은행이든 들어가면 화면은 어째 전년과 달라 보입니다. 구 공인인증서라는 코멘트는 왜 뜨는 걸까요? 이 코멘트에 대해 의문이 들었다면 이 게시글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우선 금융인증서는 공인인증서와 마찬가지로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인증 프로그램으로 공인인증서가 한 단계 레벨 업 했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지난 1999년부터 시행된 공인인증서는 초반에 정말 한숨이 절로 나왔습니다. 스마트폰이 이렇게 보급화 되기 전, 정확히 말하면 스마트 뱅킹이 상용화되기 이전에는 인터넷뱅킹 자체를 많이 쓰는 분위기가 아니었습니다. 대략 10년 전까지만 해도 인터넷뱅킹은 연말정산 할 때 한번정도 쓰고 거의 들어가보지 않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해마다 은행에 인증서를 떼어? 달라는 사람들도 있었었죠. (저기, 뭘 달라구요? 선생님?) e금융을 신청하고 전자금융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받아도 집에 가서 PC로 발급 성공까지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엑티브X 깔고 보안프로그램 깔다가 날이 셀 판이고 심지어 뉴스에도 나왔습니다. 왜냐면 연말정산은 꼭! 해야하니까요그런 컴플레인으로 무려 최초 도입 이후 20년만에 지난 2020년 금융결제원에서 새롭게 금융인증서로 레벨 업 시켰습니다.

 

금융인증서는 한번의 발급으로 모든 은행 증권사는 물론이고, 뿐만 아니라 신원확인이 필요한 정부 민원등 다양한 곳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통합 인증수단으로 이용이 가능한거죠. (기존 공인인증서는 내가 이용하려는 은행마다 다 직접가서 E금융을 신청했었죠.)

연말정산 국세청 사이트 및 청약신청 사이트에서까지 모두 금융인증서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인증서보다 훨씬 더 편해졌습니다. 12/10일부터 12개가 넘는 거의 모든 은행이 참여해 금융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엑티브X를 비롯한... V3..등등등....등등...) 안전한 금융결제원의 안전한 클라우드에 보관해 언제 어디서나 PC와 모바일 모두 쉽게 이용가능 합니다보안 프로그램 설치 안해도 돼서 너무 좋음. 짜릿해.:) 그리고 스마트폰 앱(어플)별로 인증서를 복사하지 않아도 되고 유효기간도 3.!!!! 심지어 3년이 지나면 자동갱신이 된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1년엔 한번 매해 갱신해야 했고 갱신기간에 갱신 못하면 처음부터 다시 ...(전자금융이용자번호부터 .....) 

저는 아래와 같이 간편하게 금융인증서를 등록했습니다. 


1. 일단 pc나 모바일로 해당 사이트나 어플에 들어갑니다. (저는 모바일이 편해서 모바일로!)




2. 인증센터에 들어가면 금융인증서라고 나옵니다. 클릭!


3. 금융인증서 발급 클릭!



4. 전체동의 및 확인! 발급 클릭!



5. 다음 클릭!


6. 확인완료.



7. 확인완료 후 화면이 넘어가면 주민번호를 넣고, 금융인증서 발급 클릭!


8. 2채널 인증이 뜨면 전화나 인증수단 클릭해서 인증하시면 됩니다. 저는 휴대전화로~! 


10. 전화로 번호를 2개 누르라는 지시에 맟게 누르면 2채널 인증이 완료됩니다.


11. 이후 계좌번호와 비밀번호 입력 후 화면이 넘어가면 추가정보도 같이 입력합니다.




12. OTP나 보안카드가 있다면 여기서 입력합니다.! 저는 OTP를 사용하고 있어 같이 입력해줍니다.



13. 여기서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해줍니다.


14. 여기까지 마치면 금융인증서는 발급되었습니다.



<그럼 농협에도 한번 들어가볼까? 싶어 어플을 실행합니다. 그런데 왜 없지? 금융인증서가?>





<농협은 아직 마음의 준비가 안됬구나.. 괜찮아. 기다릴께... :) >





그래도 이마저도 불안해서 싫고 쓰던게 좋다며 계속 공인인증서를 쓰려는 사람도 있겠죠? 그 분들은 이름만 바뀐 공동 인증서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가 이름만 바뀐답니다.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계속 1년마다 갱신할 사람들은 갱신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것도 같이 금융결재원 클라우드에 보관됩니다. 저는 금융인증서가 훨씬 편리하다고 생각하지만.. 선택은 각자의 몫이니까요. 그럼 여기까지 여러분의 자산을 더욱 편리하게 관리하시길 바라면서, 금융인증서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